2023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 논문제출 안내


2023 학년도 2학기(2024년 2월 졸업예정) 학위수여 대상자의 논문 제출에 관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 아 래 -


※논문제출 과정(요약)

1. 논문심사 신청 양식(논문 제출승인서, 심사위원 추천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제출 : 심사대상자 학생(원우)
 
 

2. 논문심사 : 심사위원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 심사위원
 
 

4. 도서관 홈페이지에 논문업로드 및 학위 논문제출확인서, 저작권 동의서 출력 : 심사대상자 학생(원우)
 
 

5. [행정실]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논문 속표지(논문제목이 표기된 부분) 복사본,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확인서,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원본은 지참하시되 행정실에서 사본과 대조 후 본인보관) 제출




1. 논문심사 신청 서류 제출[공학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가. 제출 기간 : 2023. 10. 25.(수) ~ 10. 26.(목) 16:00

나. 제출 서류

1) 논문제출 승인서(지도교수 날인)

2) 심사위원 추천서(지도교수, 주임교수 날인)

       - 심사위원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외부심사위원일 경우 외부심사위원 명단 및 개인정보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

3) 연구윤리준수 확인서(지도교수 날인)

※ 지도교수 날인은 대면으로 직접 받으시고(증빙서류 대체 불가), 주임교수 날인은 행정실에서 일괄적으로 받을 예정.

.논문 심사료는 납부하지 않음 (2019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2. 논문심사

가. 심사기간 : 2023. 11. 01.(수) ~ 12. 07.(목)

- 논문(또는 연구보고서) 심사(구술시험) 기간 중 지도교수가 지정하는 일자에 시행함.

나. 심사용 논문(또는 연구보고서) 3부

- 3부 중 1부는 논문제출자가 지도교수께 직접전달, 2부는 심사위원께 각 1부씩 제출

※소프트(종이) 커버로 제본할 것.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심사위원) : ~2023. 12. 07.(목)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이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를 작성하여공학대학원 행정실로 제출

   -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과‘결과보고서’의 제목이 달라진 경우 ‘논문제목 변경신청서’를‘결과보고서’와 함께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제출시 인정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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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청구논문 제출 시행 변경 (2022학년도 2학기 제출부터 시행)

 


4.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도서관]

가. 제출 기간 2024년 1월 8일(월) ~ 1월 17일(수) 23:59까지

2023년 12월 18일(월) ~ 2024년01월 02일(화) 16:30까지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1) 도서관 온라인 제출

저작권 동의서: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동의必)

학위논문 전자파일: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내정보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

③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변경전: 참고)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 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변경후: ※참고: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소속대학 행정실로 별도 제출 

2) 완제본 (겉)표지 일자: 2024년 2월*완제본 (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완제본 (겉)표지 일자는 "2024년 2월" 표기로 통일할 것

3) 제출 및 문의 : 과학도서관 3층 313호 (Tel. 3290-4226)


5. 최종 서류 제출[공학대학원행정실]

가. 제출 기간 : ~2024년 01월 18일(목)

              2024년 01월 02일(화) ~ 01월 04일(목) 

나. 제출 서류

1)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후 출력하여 제출 (도서관 담당자 날인 없이 출력본 제출, 2~3일소요)

2)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확인서

- Turnitin 검사 후, '논문표절프로그램[턴잇인(Turnitin)]디지털수령증(Digital Receipt)'을 함께 제출(턴잇인(Turnitin)에서 출력)

* 제출에 대한 세부 안내 및 프로그램 사용방법은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 Turnitin(https://library.korea.ac.kr/research/turnitin/guide)과 붙임파일의 '턴잇인안내(학생)', '[학위논문용]turnitin사용안내', '표절검사확인(Turnitin) 매뉴얼(학생용)'을 참고.

* Turnitin 공용 클래스 ID / 등록 키 안내 :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공용클래스 ID/등록 키확인]


[추가내용]

도서관 홈페이지 내 Turnitin 접근 경로

연구지원 → 연구지원도구 → 표절예방도구

Turnitin 문의 : 학술정보큐레이션부 02-3290-4226 (turnitin@korea.ac.kr)


첨부파일 'Turnitin 메뉴얼' 참고

3) 학위논문 속표지

- 속표지면: 지도교수명, 논문제목, 제출일이 기재된 면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 심사완료 검인면(인준지):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날인한 면



※서류 제출 기한 엄수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 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해당 제출기간까지‘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6. 유의사항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portal.korea.ac.kr) >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60조-64조 참고‘대학원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제 7장‘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완제본 논문과‘심사결과보고서’의 논문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함

* 문의처 : 공학대학원 행정실 (Tel. 02-3290-4121,4123)


붙 임 : 

01_논문심사 신청 양식

01_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명단 및 개인정보동의서

02_논문제목변경신청서

02_학위논문양식

03_학위논문청구논문 표절 검사 논문표절예방 검사확인서

03_학위논문청구논문 표절 검사 Turnitin 매뉴얼



참 고 : 학위논문 작성법 및 템플릿과 관련해서는 일반대학원 공지를 참고 바랍니다.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59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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