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과정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교수요목

교수요목

전공선택과목

 

ITS501 스마트공장 개론 (2학점)
스마트공장 공장운영관리를 위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기본개념 및 동향 등에 대해 강의한다.

ITS502 빅데이터 분석 (2학점)
빅데이터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제조 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의 획득, 분석 및 가시화 등 데이터과학의 전반적인 단계를 데이터 처리 언어를 활용하여 습득하는 것을 지향한다.

ITS503 스마트 생산•제조 운영관리 시스템 (2학점)
생산, 재고, 작업인원, 품질, 재료의 구매 및 수송 등의 생산 활동을 효과적으로 계획, 조직수행 및 통제하는 체계와 공정에 관한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 생산체계를 설계, 운영 및 조정하기 위한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한다.

ITS504 비지니스 애널리틱스 (2학점)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생성되고 수집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적절한 데이터분석 및 데이터 마이닝 문제로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분석 목적에 적합한 기계학습 알고리즘 및 방법론을 선택하여 구현하며, 그 결과를 해석하는 실제 프로젝트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ITS505 산업 인공지능 (2학점)
스마트제조에서의 지능형 자동화를 위한 데이터 기반 제어를 통해 고객-생산간의 관계를 연결하고 초개인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인공지능 기법 및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ITS506 고등품질관리 및 예지보전 (2학점)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의 이론과 반응을 상세히 다루며, 고장 예지보전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ITS507 의사결정분석 (2학점)
스마트제조 관련 의사결정문제들에 대한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최적화이론, 확률모형이론, 그리고 컴퓨터 활용의 기초를 수학한다.

ITS508 시스템 시뮬레이션 개론 (2학점)
이산구조를 갖는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모델의 구축방법을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 시뮬레이션을 가능하도록 수업함으로써 이를 통해 디지털 가상 생산의 기반을 제공한다.

ITS509 사이버-물리 시스템과 스마트 생산자동화 개론 (2학점)
생산의 이론적 배경과 생산공정의 제반 기초를 이해하고 디지털 가상 생산 및 로봇 기반 생산 시스템 등 스마트 제조환경 하에서의 생산공학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스마트제조의 핵심개념인 사이버-물리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다.

ITS510 스마트 물류혁신 (2학점)
스마트공장 경영에 있어서 조달 및 물류혁신의 중요성과 그 방법론에 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스마트 물류혁신 방향에 대해 강의한다.

ITS511 스마트 SCM 모델링 (2학점)
공급망 관점에서 스마트공장을 고려한 공급망 효율성 향상, Bullwhip effect 및 스마트 인프라 통합에 관하여 강의한다.

ITS512/ITS513 스마트제조 세미나 I/II (2학점)
스마트 제조분야에서의 특수분야 및 사례 연구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