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 논문제출 안내
2022학년도 2학기(2023년 2월 졸업예정) 학위수여 대상자의 논문 제출에 관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 아 래 -
※ 논문제출 과정(요약)
1. 논문심사 신청 양식(논문 제출승인서, 심사위원 추천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제출: 심사대상자 학생(원우) 2. 논문심사 : 심사위원 3.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심사위원 4. 도서관 홈페이지에 논문업로드 및 학위 논문제출확인서, 저작권 동의서 출력: 심사대상자 학생(원우) 5. [행정실]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논문 속표지(논문제목이 표기된 부분) 복사본,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확인서,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원본은 지참하시되 행정실에서 사본과 대조 후 본인보관) |
1. 논문심사 신청 서류 제출 [공학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가. 제출 기간 : 2022. 10. 27.(목) ~ 10. 28.(금) 17:00
나. 제출 서류
1) 논문제출 승인서(지도교수 날인)
2) 심사위원 추천서(지도교수, 주임교수 날인)
- 심사위원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외부심사위원일 경우 외부심사위원 명단 및 개인정보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
3) 연구윤리준수 확인서(지도교수 날인)
※ 지도교수 날인은 대면으로 받으시고(증빙서류 대체 불가), 주임교수 날인은 행정실에서 일괄적으로 주임교수님께 날인을 받을 예정이니, 안 받으셔도 됩니다.
다. 논문심사료는 납부하지 않음 (2019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2. 논문심사
가. 심사기간 : 2022. 11. 01.(화) ~ 12. 9.(금)
- 논문(또는 연구보고서) 심사(구술시험) 기간 중 지도교수가 지정하는 일자에 시행함.
나. 심사용 논문(또는 연구보고서) 3부
- 3부 중 1부는 논문제출자가 지도교수께 직접전달, 2부는 심사위원께 각 1부씩 제출
※ 소프트(종이) 커버로 제본할 것.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심사위원) : ~2022. 12. 9.(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이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를 작성하여 공학대학원 행정실로 제출
- 논문제목 변경: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과 ‘결과보고서’의 제목이 달라진 경우
‘논문제목 변경신청서’를 ‘결과보고서’와 함께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양식 경로 - 공지사항 - 서식자료실 -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4.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가. 제출 기간 : 2022년 12월 19일(월) ~ 2023년 01월 03일(화) 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나. 학위청구논문 제출 시행 변경 (2022학년도 2학기 제출부터 시행)
1) 도서관 온라인 제출
① 저작권 동의서 :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동의必)
② 학위논문 디지털본 :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참고)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 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2) 완제본 (겉)표지 일자: 2023년 2월
*완제본 (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완제본 (겉)표지 일자는 "2023년 2월" 표기로 통일할 것
3) 제출 및 문의 : 과학도서관 3층 313호 (Tel. 3290-4226)
5. 최종 서류 제출[공학대학원행정실]
가. 제출 기간(예정) : 2023년 1월 2일(월) ~ 2023년 1월 4일(수)
나. 제출 서류
1) 완제본 논문 PDF 파일 제출 (이메일 제출) : cmp@korea.ac.kr
2)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행정실 제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후 출력하여 제출 (도서관 담당자 날인 없이 출력본 제출)
3) 완제본 논문 속표지 복사본 (행정실 제출)
- (심사완료 인준지 원본은 지참하시되 행정실에서 제출하신 사본과 대조후 본인 보관)
- 논문제목 표기 된 속표지면+심사완료검인페이지면 각 1부
(속표지면: 지도교수명, 논문제목, 제출일이 기재된 면 /
심사완료 검인면(인준지):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날인한 면)
4)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확인서 (행정실 제출)
- Turnitin 검사 후, '논문표절프로그램[턴잇인(Turnitin)] 디지털수령증(Digital Receipt)'을 함께 제출(턴잇인(Turnitin)에서 출력)
* 제출에 대한 세부 안내 및 프로그램 사용방법은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 Turnitin(https://library.korea.ac.kr/research/turnitin/guide)과 붙임파일의 '턴잇인안내
(학생)', '[학위논문용]turnitin사용안내', '표절검사확인(Turnitin) 매뉴얼(학생용)'을 참고.
* Turnitin 공용 클래스 ID / 등록 키 안내 :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공용클래스 ID/등록 키확인]
[추가내용] 도서관 홈페이지 내 Turnitin 접근 경로 # 연구지원 → 연구지원도구 → 표절예방도구 첨부파일 'Turnitin 메뉴얼' 참고 |
※ 서류 제출 기한 엄수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 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해당 제출기간까지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6. 유의사항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portal.korea.ac.kr) >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60조-64조 참고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학위청구논문작성요령 pdf 파일 참고)
‘대학원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7장‘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완제본 논문과 ‘심사결과보고서’의 논문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함
* 문의처 : 공학대학원 행정실 (Tel. 02-3290-4120~4)
붙 임 : 1. 논문심사 신청 양식
2.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매뉴얼 및 확인서
3.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명단 및 개인정보동의서
4. 일반대학원 시행세칙_제60조~제64조
참 고 : 학위논문 작성법 및 템플릿과 관련해서는 일반대학원 공지를 참고 바랍니다.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59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60
공 학 대 학 원 행 정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