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 논문제출 안내

 

2022학년도 2학기(2023년 2월 졸업예정학위수여 대상자의 논문 제출에 관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아 래 -

 

※ 논문제출 과정(요약)


1. 논문심사 신청 양식(논문 제출승인서, 심사위원 추천서, 연구윤리준수확인서) 제출: 심사대상자 학생(원우)


2. 논문심사 : 심사위원


3.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심사위원


4. 도서관 홈페이지에 논문업로드 및 학위 논문제출확인서, 저작권 동의서 출력: 심사대상자 학생(원우)


5. [행정실]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논문 속표지(논문제목이 표기된 부분) 복사본,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확인서, 심사완료 인준지 사본(원본은 지참하시되 행정실에서 사본과 대조 후 본인보관)


  

1. 논문심사 신청 서류 제출 [공학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가제출 기간 2022. 10. 27.(목~ 10. 28.(금) 17:00

  

 나제출 서류

   1) 논문제출 승인서(지도교수 날인)

   2) 심사위원 추천서(지도교수주임교수 날인)

       심사위원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외부심사위원일 경우 외부심사위원 명단 및 개인정보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 

   3) 연구윤리준수 확인서(지도교수 날인)

  

 ※ 지도교수 날인은 대면으로 받으시고(증빙서류 대체 불가), 주임교수 날인은 행정실에서 일괄적으로 주임교수님께 날인을 받을 예정이니, 안 받으셔도 됩니다.

  


 논문심사료는 납부하지 않음 (2019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2. 논문심사

 가심사기간 2022. 11. 01.(화~ 12. 9.()

   논문(또는 연구보고서심사(구술시험기간 중 지도교수가 지정하는 일자에 시행함.

  

 나심사용 논문(또는 연구보고서) 3

   - 3부 중 1부는 논문제출자가 지도교수께 직접전달, 2부는 심사위원께 각 1부씩 제출

    ※ 소프트(종이커버로 제본할 것.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심사위원) : ~2022. 12. 9.(금)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이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를 작성하여 공학대학원 행정실로 제출

 - 논문제목 변경: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과 결과보고서의 제목이 달라진 경우

   ‘논문제목 변경신청서를 결과보고서와 함께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양식 경로 - 공지사항 - 서식자료실 -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4.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가. 제출 기간 2022년 12월 19일(월) ~ 2023년 01월 03일(화) 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나. 학위청구논문 제출 시행 변경 (2022학년도 2학기 제출부터 시행)

 1) 도서관 온라인 제출

  ① 저작권 동의서  :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동의必)

  ② 학위논문 디지털본 :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내정보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참고)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 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2) 완제본 (겉)표지 일자: 2023년 2월

   *완제본 (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완제본 (겉)표지 일자는 "2023년 2월" 표기로 통일할 것

  3) 제출 및 문의 과학도서관 3층 313호 (Tel. 3290-4226)

  

5. 최종 서류 제출[공학대학원행정실]

 가제출 기간(예정) 2023년 1월 2일(월) ~ 2023년 1월 4일(수) 

 

제출 서류

   1) 완제본 논문 PDF 파일 제출 (이메일 제출) : cmp@korea.ac.kr

   2학위논문제출 확인서 (행정실 제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후 출력하여 제출 (도서관 담당자 날인 없이 출력본 제출)

   3완제본 논문 속표지 복사본 (행정실 제출) 

    - (심사완료 인준지 원본은 지참하시되 행정실에서 제출하신 사본과 대조후 본인 보관)

    논문제목 표기 된 속표지면+심사완료검인페이지면 각 1

      (속표지면지도교수명논문제목제출일이 기재된 면 

      심사완료 검인면(인준지)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날인한 면)

   4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확인서 (행정실 제출)

     - Turnitin 검사 후, '논문표절프로그램[턴잇인(Turnitin)] 디지털수령증(Digital Receipt)'을 함께 제출(턴잇인(Turnitin)에서 출력)

      * 제출에 대한 세부 안내 및 프로그램 사용방법은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 Turnitin(https://library.korea.ac.kr/research/turnitin/guide)과 붙임파일의 '턴잇인안내

       (학생)', '[학위논문용]turnitin사용안내', '표절검사확인(Turnitin) 매뉴얼(학생용)'을 참고.

      Turnitin 공용 클래스 ID / 등록 키 안내 :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공용클래스 ID/등록 키확인]


[추가내용] 

도서관 홈페이지 내 Turnitin 접근 경로

# 연구지원 → 연구지원도구 → 표절예방도구
Turnitin 문의 : 학술정보큐레이션부 02-3290-4226 (turnitin@korea.ac.kr)

첨부파일 'Turnitin 메뉴얼' 참고

 

※ 서류 제출 기한 엄수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 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해당 제출기간까지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6. 유의사항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portal.korea.ac.kr) >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60조-64조 참고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학위청구논문작성요령 pdf 파일 참고)

      ‘대학원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7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완제본 논문과 심사결과보고서의 논문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함

    * 문의처 공학대학원 행정실 (Tel. 02-3290-4120~4)

 

붙 임 : 1. 논문심사 신청 양식

          2.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매뉴얼 및 확인서

          3.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 심사위원 명단 및 개인정보동의서

          4. 일반대학원 시행세칙_제60조~제64조


참 고 : 학위논문 작성법 및 템플릿과 관련해서는 일반대학원 공지를 참고 바랍니다.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59

https://graduate.korea.ac.kr/community/notice_view.html?no=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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