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 논문제출 안내

 

2021학년도 2학기(2022년 2월 졸업예정학위수여 대상자의 논문 제출에 관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아 래 -

 

※ 논문제출 과정

1

논문심사 신청 양식(논문 제출승인서심사위원 추천서연구윤리준수확인서,

심사결과보고서심사요지제출

  

  

  

2

논문심사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4

도서관 홈페이지에 논문 업로드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및 저작권 동의서 출력

  

  

[도서관논문(4), 저작권 동의서 제출

[도서관학위논문 제출 확인서에 날인 받음

  

  

  

5

[행정실학위논문제출 확인서논문 속표지(논문 제목이 표기된 부분복사본,

완제본 논문 파일 제출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확인서

  

  

1. 논문심사 신청 서류 제출

 가제출 기간 2021. 10. 28.(목~ 10. 29(금) 17:00

  

 나제출 서류

   1) 논문제출 승인서(지도교수 날인)

   2) 심사위원 추천서(지도교수주임교수 날인)

       심사위원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3) 연구윤리준수 확인서(지도교수 날인)

   4) 심사결과보고서(양식만 제출)

   5) 심사요지(양식만 제출)

  


 논문심사료는 납부하지 않음 (2019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


2. 논문심사

 가심사기간 2021. 11. 01.(월~ 12. 10.()

   논문(또는 연구보고서심사(구술시험기간 중 지도교수가 지정하는 일자에 시행함.

  

 나심사용 논문(또는 연구보고서) 3

   - 3부 중 1부는 논문제출자가 지도교수께 직접전달, 2부는 심사위원께 각 1부씩 제출

    ※ 소프트(종이커버로 제본할 것.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2021. 12. 10.() 17:00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이 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를 작성하여 

   공학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 논문제목 변경: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과 결과보고서의 제목이 달라진 경우

   ‘논문제목 변경신청서를 결과보고서와 함께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양식 경로 - 공지사항 - 서식자료실 - 논문제목 변경신청서) 

 

4.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가도서관 온라인 제출

   1) 업로드 기간(예정2021년 12월 20일(월) ~ 2022년 1월 5일(수) 16:30 

   ※ 제출 기간 중에만 로그인이 가능하므로 기일 엄수 요망.

      업로드 기간이 확정될 시 추후 공지 예정.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2도서관 학위논문 담당자의 검증완료 SMS/이메일 수신 후 논문제출 사이트에서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저작물 이용허락서’ 출력.

      ▶ 저작물 이용허락서’ 과학도서관에 제출, ‘학위논문제출확인서는 과학도서관에서 

           날인 받은 후 논문 속표지 복사본과 함께 공학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3) 문의 과학도서관 3층 313호 (Tel. 3290-4226)

 

 나완제본 논문 제출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1) 제출 기간 2022년 1월 3일(월) ~ 2022년 1월 5일(수) 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2) 제출 권수 총 4(하드커버 4부)

   ※ 심사위원 도장(싸인)이 포함된 인쇄본(복사본) 4부

   3) 완제본 (겉)표지 일자: 2022년 2월

   *완제본 (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4) 제출 및 문의 과학도서관 3층 313호 (Tel. 3290-4226)

  

5. 최종 서류 제출[공학대학원행정실]

 가제출 기간2022년 1월 3일(월) ~ 2022년 1월 5일(수) 

  

 나제출 서류

   1)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도서관에 책자 제출 후 도서관 날인받음

  

   2) 완제본 논문 속표지 복사본

    논문제목 표기 된 속표지면+심사완료검인페이지면 각 1

      (속표지면지도교수명논문제목제출일이 기재된 면 

      심사완료 검인면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날인한 면)

  

   3) 완제본 논문 파일

    공학대학원행정실 이메일(cmp@korea.ac.kr)로 제출

    완제본논문의 속표지면심사완료검인면이 포함된 파일이어야함

  

   4)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확인서 

     - Turnitin 검사 후, '논문표절프로그램[턴잇인(Turnitin)] 디지털수령증(Digital Receipt)'을 함께 제출(턴잇인(Turnitin)에서 출력)

      * 제출에 대한 세부 안내 및 프로그램 사용방법은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

       Turnitin(https://library.korea.ac.kr/research/turnitin/guide)과 붙임파일의 '턴잇인안내

       (학생)', '[학위논문용]turnitin사용안내', '표절검사확인(Turnitin) 매뉴얼(학생용)'을 참고.

      Turnitin 공용 클래스 ID / 등록 키 안내 :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연구지원도구]-[표절예방도구]-[공용클래스 ID/등록 키확인]


[추가내용] 

도서관 홈페이지 내 Turnitin 접근 경로

# 연구지원 → 연구지원도구 → 표절예방도구
Turnitin 문의 : 학술정보큐레이션부 02-3290-4226 (turnitin@korea.ac.kr)

첨부파일 'Turnitin 메뉴얼' 참고

 

※ 서류 제출 기한 엄수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 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해당 제출기간까지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6. 유의사항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portal.korea.ac.kr) >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60조-64조 참고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학위청구논문작성요령 pdf 파일 참고)

      ‘대학원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7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완제본 논문과 심사결과보고서의 논문제목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함

    * 문의처 공학대학원 행정실 (Tel. 02-3290-4120~4)

 

붙 임 : 1. 논문심사 신청 양식

         2. 논문작성법(학위논문관련 양식학위논문 투고 규정, 작성요령)

         3.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결과 매뉴얼 및 확인서

  

  

공 학 대 학 원 행 정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