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존경하는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원우 여러분.
저는 공학대학원 제35대 총원우회의 회장 윤원식입니다.

[제35대 총원우회 인사]
즐거운 방학 잘 보내고 계신가요?  2학기 개강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지난 7월 공학대학원 제35대 총원우회가 출범하고, 2달 정도 지났습니다.  원우회 출범 이후, 방학기간 동안 각학과별 원우회 임원들과의 회의, 원장님과의 간담회, 후기 신입생 환영회 및 하반기 행사 기획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금번 원우회의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저희 총원우회 임원 전체는 공학대학원 원우들의 학교 생활 편의와 공학대학원이 더 끈끈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지켜봐주시고 응원 부탁드립니다.  총원우회 임원에 관한 정보는 총원우회 게시판 조직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입생 환영]
18년도 후기에는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신입생 4명 그리고 지식재산학과 신입생 12명 총 16명의 62기 신입생들이 입학하였습니다.  지난 8월 17일 18년도 후기 신입생 입학식 및 환영회가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신입생환영회의 상징인 사발식 뿐만 아니라 응원단의 열렬한 환영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신입생 여러분, 자랑스러운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에 입학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러분들의 학교 생활을 위하여 공학대학원 총원우회는 여러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니 학업 뿐만 아니라 많은 교류를 통하여 학교에서 많은 것을 얻어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학생 원우분들의 열렬한 환영 부탁드립니다.

[하반기 행사 안내]
다음으로, 하반기 행사에 관하여 먼저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하반기 행사는, 지난 8월 17일 진행된 신입생 환영 행사와 더불어, 10월 6일 고연전 행사(잠실 종합운동장), 10월 13일 체육대회 행사(고려대 녹지운동장), 12월 14일 송년의 밤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제가 지난 1년간 학교생활을 하며 가장 아쉬웠던 점 하나는 신입생 환영회를 제외하고는 공학대학원 자체의 행사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에 아래와 같은 행사를 기획하여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송년의 밤(가칭) 행사를 기획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공학대학원만의 정기적인 모임이 아직 없으나 금번 학기부터 송년의 밤 행사를 기획하여 원장님 이하 교수님, 재학생 및 졸업생이 어울릴 수 있는 교류의 장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공학대학원 학위수여식을 별도로 추진하겠습니다.  그 간 공학대학원 자체의 졸업식 행사가 별도로 없다는 점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지난 8월 초 원장님과의 면담을 통하여 매년 2월 경 공학대학원장님께서 참여하시는 학위수여식을 별도의 공간에서 진행하는 방안을 요청드렸으며, 이 행사 역시 추진하도록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신설된 학과들의 교우회를 출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학기부터 졸업생이 배출되는 글로벌건설엔지니어링학과, 그리고 제작년부터 졸업생이 배출되는 지식재산학과는 신설학과들로 현재 정기 교우회가 없는 상황으로 각 학과의 교우회 설립을 위한 기틀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원우회비 안내]
지난 정기총회에서 원우회칙의 개정을 통하여, 원우회비의 운영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전: 신입생 입학시 27만원 1회> --> <변경후: 전체 재학생 매학기 15만원씩>
금번 원우회비 개정의 주된 이유는, 작년부터 원우들의 단합을 위해 원우회 행사를 대폭 추진하게 된 배경에서 연유합니다.  과거에는 원우들을 위한 원우회의 활동이 저조하였고 2년 전만 하더라도 원우회 행사는 신입생환영회를 제외하고는 전무한 실정이었으며, 이에 입학시에만 걷어도 충분히 운영되고도 남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전대 원우회부터 이러한 공학대학원 원우회의 운영 방식을 바꾸어 보다 활성화된 원우회 운영을 위하여 많은 행사를 기획하고 시행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대학원측의 운영비가 약 90%가량 삭감된 상황에서 저희 원우회에 지원금이 한정적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총원우회의 재정의 상황에 따라 기존의 행사를 추진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절감해 왔습니다.  덧붙여, 후원 및 찬조로 행사를 운영하는 것은 행사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기에, 공학대학원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정기총회에서 학생 회비 운영 방식 등에 관하여 회칙 개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보다 상세한 예산을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관련 자료는 첨부 감사결과 파일 참조 바랍니다.
각 주된 행사에 필요한 예산을 보면, 신입생 환영행사 200만원, 고연전 행사 50만원, 체육대회 행사 700만원, 송년의 밤 행사 1,500만원 정도로 금번 하반기에는 약 2,500만원 정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의 방식으로 금번 신입생들(16명)을 대상으로 지난번과 같이 27만원씩 납부하게 되면 432만원으로 체육대회 행사까지도 진행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 회칙 개정으로 재학생 100명을 기준으로 15만원씩 납부하게 되면 1,500만원의 예산이 발생되게 되나 여전히 약 1,000만원정도의 예산이 부족한 상황이나, 이 부분은 가능한 업체들 및 원우들의 후원 및 찬조를 통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할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재정과 관련하여 매학기말 정기총회를 통하여 세부내역 및 감사내역을 공개하여 신뢰받을 수 있는 원우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공학대학원 및 원우회의 발전을 위하여는 원우회 자체의 안정적인 재정 확충이 필수적입니다.  먼저 원우회의 재정이 확충되어야 원우들의 활동 및 졸업생의 참여가 모두 활발해 질 수 있고, 각종 행사로 서로 단합되는 공학대학원 원우들의 모습을 통하여 많은 이들이 입학하고 싶은 공학대학원을 만들어야 미래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개강 후 각 학과별 수업 내지 개강파티에 초대하여 주시면 참석하여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결언]
긴 글 읽어주셔셔 감사하며 저희 총원우회가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원우분들을 위하여 순수한 봉사정신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시고 불편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 그리고 각학과별 임원들에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제35대 총원우회장 윤원식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