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가 평소 강의실에서 진행되는 수업처럼 매끄럽게 진행될 수는 없겠지만 온라인 강의를 위해 많은 분이 불철주야 노력 중임을 알아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강의와 관련해 몇 가지 안내사항 전달 드립니다.


교수님의 강의 방식: 모든 학부/대학원 강의는 (1) 실시간 온라인 강의 또는 (2) 녹화 강의 공유 중 하나의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블랙보드 공지 확인교수님과의 주요 소통 창구는 블랙보드입니다 수업 전 각 교수님은 블랙보드를 통해 강의 방식에 대해 공지해 주실 것입니다주기적으로 블랙보드를 체크하시고 등록된 이메일도 자주 쓰는 것으로 포털에서 업데이트(*포털[학적/졸업][학적사항 수정]) 부탁드립니다.

메일 공지 확인: 블랙보드 외에도 교수님께서 이메일로 공지하실 수도 있으니 자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등록하지 못한 수업이라면 청강생 등록대부분의 수업은 블랙보드를 기반으로 진행되므로 아직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과목의 경우 개강 첫 주 강의를 들어볼 수 없습니다이 경우 담당 교수님께 연락하여 온라인 강의를 들어볼 수 있도록 본인을 청강생으로 블랙보드에 등록시켜달라고 부탁하시기 바랍니다이때 교수님께 학번과 포털 아이디를 보내주셔야 합니다.

청강생으로 등록한 후 수강정정 기간에 그 수업을 등록하면 청강생에서 학습자로 자동변경됩니다그 수업을 등록하지 않으면 교수님이 학생을 블랙보드 리스트에서 삭제하면 됩니다따라서 청강생으로 등록하더라도 불이익은 없습니다.

교수자 허락 없는 강의녹화 및 배포교수님의 동의 없이 온라인 강의를 녹화타인과 공유타인에게 판매하는 하는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 강의를 수강할 때 유의할 점

(1) 기본적으로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사용하셔야 합니다아이패드나 아이폰의 경우는 크롬이 아니라 사파리(Safari)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강의에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을 찾기 바랍니다인터넷 접속은 빠르고원활한 곳이어야 합니다. (* 수업 전 사전 확인 필요)

(3) 모바일 기기로도 수강이 가능하지만 가급적 성능 좋은 컴퓨터 이용을 권장합니다.

(4) 어학수업세미나 수업 등 상호 작용이 잦은 수업의 경우 마이크가 필요합니다웹캠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강의 시간 전 마이크와 웹캠이 잘 작동되는지 확인 바랍니다.

(5) 실시간 강의의 경우 각 과목의 온라인 강의실이 어디인지 (유튜브블랙보드블랙보드 또는 메일을 통해 확인하십시오교수님께서 공지해 주실 것입니다.

(6) 교수님이 주신 URL을 통해 온라인 강의실에 입장하는 경우이름 기입을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동명이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본인의 실명+학번으로 입장하기 바랍니다(홍길동2020000212). 교수님이 출석체크를 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7) 실시간 강의실 입장에 몇 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강의 시작 5-10분 전 미리 입장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강의 Q&A는  https://kucom.korea.ac.kr/em/5e6628fec9a4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타 온라인 수업 관련 정보는 꿀팁(kultips.korea.ac.kr사이트에서 수시로 업데이트 됩니다.

기술지원 안내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선 전화: 02-3290-5021~5026, 5128, 5129

이메일이러닝지원팀elearning@korea.ac.kr


고려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 이러닝지원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