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석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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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학과

ITK501 현대디자인론(Theory of Modern Design) [2]
인간과 디자인의 관계를 기술,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측면에서 이해하며 현대디자인의 본질과 원리를 연구한다.

ITK502 디자인방법론(Design Methodology) [2]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의 조사, 분석, 종합 및 평가의 각 과정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창출에 관계되는 방법을 연구한다.

ITK503 조형론(Theory of Plastic Arts) [2]
조형원리의 이론적 연구를 하며 창조적 사고에 조형적 접근방법을 익힌다.

ITK505 디자인경영관리(Design Management) [2]
디자인 업무를 조직내에서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인적․물적 자원의 구성 및 전개 방법을 연구한다.

ITK506 디자인프로세스프로그래밍(Design Process Programming) [2]
디자인 프로세스는 기술적, 경제적, 조형적 원인에 의한 디자인의 전개 과정을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여러 디자인 인자들의 역할과 성향을 분석하고, 디자인 요구조건에 맞도록 합성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ITK507, ITK 508 공업디자인Ⅰ,Ⅱ(Industrial Design Ⅰ, Ⅱ) [2]
디자인의 종합과정으로 디자인의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기능과 관련요소와의 체계적 발전과정을 생산물과 환경의 측면에서 연구한다.

ITK509, ITK 510 제품디자인Ⅰ,Ⅱ(Product Design Ⅰ, Ⅱ) [2]
생산물과 인간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추출하고 적용된 디자인인자(因子)를 연구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목표에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ITK511 제품이미지 해석(Product Image Analysis) [2]
제품의 요구된 이미지를 정의하고 그 이미지에 접근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단순한 조형적 경험이 아니라 구조화된 방법에 의해 요구조건으로부터 목적형태에 이르는 전개과정을 학습한다.

ITK512, 기업이미지전략 (Corporate Image Strategy) [2]
제품디자인은 제품의 이미지를 창출하는 역할을 하므로, 이의 정합적 개발 및 관리가 기업의 이미지 경영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 기업, 브랜드, 제품의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전개하는 과정을 연구하며, 이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포지셔닝하는 전략적 경영방법을 학습한다.

ITK513 디자인전략론(Design Strategy) [2]
산업디자인의 개념과 역할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디자인 전략을 학습하고, 전략적 디자인 개발사례와 전략이론을 연구한다.

ITK514 색채관리(Application of Color) [2]
색채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 및 제품의 색채에 대한 관리를 연구한다.

ITK515 공업디자인리서치(Industrial Design Research) [2]
공업디자인의 제반분야를 기획단계에서 개발․생산 및 유통에 이르는 과정에서 의사결정의 요인과 배경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합리적인 계획 능력을 키운다.

ITK517 제품기획론(Product Planning) [2]
제품 개발에 관련된 모든 과정을 통합 조정하고 기업의 전략이나 시장의 변화를 수용하는 디자인 전략의 수립 및 진행방법을 연구한다.

ITK518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2]
마케팅의 일반이론을 이해하고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및 판촉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ITK519 디자인정보관리(Design Information Management) [2]
디자인 전과정에서 거친 단계별 정보활용법 및 디자인 통합조정을 위한 정보체계 구축방법을 연구한다.

ITK520, ITK 521 제품개발사례연구 Ⅰ, Ⅱ(Product Development Case Study Ⅰ, Ⅱ) [2]
특유의 제품개발 과정을 기획하고 차별화된 제품 컨셉트에 의해 이를 수행해 나가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익힌다.

ITK522, ITK 523 디자인세미나 Ⅰ, Ⅱ(Design Seminar Ⅰ, Ⅱ) [2]
특강 및 토론의 형태로 사례 연구를 하고, 디자인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한다.

ITK524 제품인간공학(Human Factors in Product) [2]
제품디자인에 관련되는 인간공학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인체측정학을 중심으로 관련자료의 활용 및 적용법을 학습한다.

ITK525 비교문화연구(Comparative Cultural Studies) [2]
전통과 역사, 언어, 문화의식 등 국가나 사회가 갖는 문화적 정체성을 비교 연구하며, 특히 한국과 동양 그리고 서양문화의 양식과 문맥의 차별성을 연구한다.

ITK 526 소비자감성연구(Consumer Aesthetics Study) [2]
사례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의 특정이미지에 반응하는 유형을 발견하고 그 원인을 연구한다.

ITK 527 제품인터페이스(Product Interface) [2]
사용자로서의 인간과 도구로서의 제품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이론과 사례를 통해 학습하여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고 사용편의성을 증대하는 디자인 방법을 연구한다.

ITK 528 디자인과 소비심리(Consumer Behavior & Design) [2]
소비자가 갖는 행동양식이나 심리의 특성을 분석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제품디자인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조건이나 요소들을 학습한다.

ITK 529 대중문화론(Pop Culture) [2]
대중문화의 이론과 사례들을 살펴보고 디자인과 대중문화와의 관계를 발견한다.

ITK 530 디자인연구방법론(Design Research Methodology) [2]
디자인 연구 과정 및 그 결과물의 분석을 통하여 학위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ITK 531 사용자경험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2]
디자인 과정에 필요한 한 요소로서의 사용자 경험을 정의 및 조망하고 사용자-중심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ITK 532 제품인터랙션디자인(Product Interaction Design) [2]
첨단 제품 디자인에 관련된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 수반되는 제품 인터랙션을 제시, 평가, 검토한다. 이러한 연구를 제품 디자인에 순환-반복적으로 반영하여, 디자인 개선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을 연구한다.

ITK 533 디자인 담론 (Design Discourse Analysis) [2]
디자인이 제시하는 다양한 이슈를 예술과 기술의 경계의 관점에서 이해하며, 융합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하여 디자인 철학과 조형의 세계를 연구한다.